사이트맵 sitemap 생성


사이트맵 sitemap 생성


안녕하세요~ 

어제에 이어서 블로그 걸음마 작업인 '사이트맵 sitemap 생성'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볼까 합니다.

지난시간에는 네이버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웹마스터도구를 등록하는 것은 사람으로 치면 출생신고를 하는 것과 같다고 제가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오늘 주제인 '사이트맵 sitemap'은? GPS 라고 위치추적 수신기? 미아찾기? 라고 생각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blog 블로그를 생성 후 걸음마 단계에서 꼭 하셔야 하는 작업인데요~ Sitemap 을 생성하게되면 (태그, 주소, 제목) 등을 n이버 나 구글 봇이 알기 쉬운 형태로 바꿔서 XML 파일로 만들어 구글, n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하게되면 로봇이 정보를 수집하게 됩니다. 즉 본인이 운영하시는 (사이트 , 블로그)의 포스트를 다른 포털사이트로 확산 시키는 작업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반드시 시작시 하셔야 합니다) 


사람이 직접 제네레이터를 이용해 만들수가 있지만, 좀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제 막 시작하는 블로그의 경우는 페이지 수가 작아 금방 만들수가 있는데요, 1년 10년 차 블로거에서 XML 작업은 정말 ㅠㅠ 엄청 힘듭니다.


이런 노력이 들기 때문에 사람이 하지 않아도 '사 이 트'를 이용하면 무료로 혹은 유료로 이용을 할 수가 있는데요~

아래에 이어서 

사이트맵 sitemap 생성 , 무료 추천사이트는 아래주소를 참고해주세요.

check-domains.com 

입니다. 위의 주소를 복사하여 브라우저에 붙여넣기 하시면 도메인 서치 페이지가 나올 것인데요~ 상단에 보면

[Sitemap Generator] 가 보일 것입니다. 마우스로 클릭을 해주세요.


아래의 화면이 나올 겁니다. 

온라인에 여러 사맵 을 만들 수 있는 곳이 많지만, 유료인 곳들도 있고, 3,000 페이지만 무료, 이런 형태의 사 이 트들이 정말 많습니다. 본 내용에서 소개해드리는 S i t e는 무료이고, 무제한 Unlimited 입니다. 다만 속도는 페이지 수가 많을 수록 느려집니다.


사용방법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기본적인 화면은 위와 같은데요~

포인트는? Site URL: 다음에는 자신의 블로그 또는 S i t e 주소를 넣어주시고요, Frequency - Priority 빈도 - 우선도(중요도) 옵션에서 Always (언제나)로 바꿔줍니다. 이것은 왜하냐면? 사맵 생성시 로봇이 새로운 글을 작성하면 얼마나 빠르게 반응하는지 새로운글을 잘 수집하는 지 민감도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그 옆에는 Server's response 에 체크가 되어있으면 서버의 상태에 따라 반응하게 하는 겁니다. 


그밖에는 다른 설정을 하지 않으셔도 되고요, 바로 [Create Sitemap] 을 클릭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와 같이 진행 중일때의 화면입니다.

Depth level , Scanned pages, added pages, Pages left, Next level, Time passed 에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2번 사진과 같이 완료가 되면 크게 두가지 항목이 결과로 나오는데요~ 하나는 Broken Links 라고 해서 깨진링크 이고, 그 아래 XML sitemap 이 필요한 자료 입니다. 


브로큰 링크는 주로 글이 밀리거나 했을때, 혹은 수정등을 반복하여 오류가 있을때 등 기타 등등 문제로 생기게 됩니다. 많으면 좋지는 않습니다. 

엑스엠엘 사 이 트 맵옆에 있는 Download 를 클릭 해서 XML 파일을 내려 받기 해주세요.     

위와 같은 형태 입니다. 

확장자가 XML 이라는 점을 기억해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제 사맵을 만들었으니 티스토리 블로그나 S i t e 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할 것인데요~

본 글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가지고 설명을 하겠습니다.


먼저, 티스토리 블로그 계정에 로그인 후 - 글쓰기 - 파일 - PC 에서 방금전에 내려받기한 XML 확장자를 선택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오른쪽 글쓰기 기본설정에서는 공개가 아닌 [비공개]로 체크를 해두시고요 아래와 같이 파일이 업로드 되었다면?


파일에서 xml file 을 선택 하면 KB, 또는 MB로 저장용량 정보가 나옵니다. 

등록을 클릭 해주세요.


오래된 블로그나 S i t e 일 수록 페이지가 많이 때문에 용량은 KB가 아닌 MB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파일] - [ XML 파일 추가] - [비공개] - [발행]을 눌러 주세요.

태그나 다른 것은 사용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에서 비공개로 글을 쓰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오른쪽에 보면 '비공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비공개로 작성된 글을 클릭 하면 위와 같이

플로피디스크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고 영문으로 사 이 트 맵.xml 이 보입니다. 이렇게 보이면 첨부가 정상적으로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제 이 플로피디스크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링크 주소 복사]를 눌러주세요.


연속으로 두 곳에 등록을 할 것인데요

첫번째는 n이버 에다 할 것이고, 마지막으로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해볼 것입니다.

사이트맵 sitemap 생성 후에는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해야하는데요~ 바로 이전단계에서 [링크 주소 복사]를 한 상태이기 때문에 클립보드에 주소가 저장이 되어있을 겁니다.

n포털 웹마스터도구 홈페이지에 방문을 하신 다음

위 사진과 같이 [요청] - [사 이 트 맵 제출]을 클릭 합니다.

자신의 사  이  트 주소가 보일 것이고, 슬래시 / 뒤에 입력란이 있는데요~ 이때 중요한 포인트로는?

attachment 부터 그뒤에 영역을 잡아주신 다음 [복사]하기를 합니다. 나머지 부분은 필요가 없는 부분입니다. 빨간 테두리 아래에 어테치먼트 부분부터 표시를 잘 봐주시길 바랍니다. 


복사하기 단축키는 control + c 입니다.

위와 같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등록을 하신 겁니다. attachment 뒤로 영역을 잡으신 다음 등록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바로 이전단계에서 어테치먼트 뒤에 주소를 영역잡은 다음 복사를 하는 이유는? 바로 아래에 n포털 웹마스터도구 뿐만아니라 하는 김에 '구글 웹마스터도구'의 등록도 함께 하는 것이 편하기 때문입니다.


이어서,

구글 웹마스터도구 사 이 트에 방문을 합니다.

왼쪽에 [크롤링] - [Sitemaps] 에 들어가시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어제는 RSS 등록하는 방법까지 설명을 했었죠?

여기에 추가로 사맵을 제출해주시면 더 이상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설정같은 것을 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상단에 보면 빨간색 SITEMAP 추가/테스트를 누르고 화면과 같이 주소 입력창이 나오면 붙여넣기 단축키 control + V 를 눌러주신 후에 [제출]을 클릭 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따라오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일부터는 블로그 걸음마 글이 아닌 정보성 글로 다시 찾아봽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