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록


네이버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록


안녕하세요~ 어제에 이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 (생성) 후 꼭 해야하는 단계로 아이로 보면? 걸음마 단계라고 할 수 있는 정말 기본적이지만 아주 중요한 일인 '네이버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록'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볼까 합니다. 


웹마스터도구 등록는 왜 하는 것일까요?

- 사람이 (아이가 병원)에서 태어나면 출생신고 라는 것을 하죠?

우리 사람과 같이 블로그의 출생신고를 하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 갓난아기가 태어났어요, 나를 앞으로 잘 이끌어주세요.

라고 알리는것 과 같이 자신의 사이트를 Naver 와 구글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로봇에게 수집을 할 수 있게 사이트 등을 등록해야 합니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볼까요?

네이버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록, 순서대로 해보겠습니다.

먼저 N포털 부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중이신 분들은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N포털 사이트의 유입이 정말 절실히 필요합니다.

눈에 벗어나면 저 품. zil 에 걸리게되면 정말 어려워집니다.


N포털 사이트에 접속 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라고 키워드 입력후 검색을 하면 하나의 사이트가 나올 겁니다. 접속을 해주세요.



다음 단계에서는? 기존의 N포털 사이트 회원이셔서 아이디가 있다면? 별도의 회원가입은 필요치 않습니다.

바로 오른쪽에 로그인을 해주세요.


그러면 위와 같이 '동의' 문가가 보일 것이고, 그 다음에는 오른쪽 사진과 같이 '사이트 추가', '사이트 간단 체크' 항목이 보일 것입니다.

왼쪽 항목인 '사이트 추가'를 클릭 해주세요.


네이버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으로

연동 사이트에서는 [사이트] 항목을 클릭 후 프로토콜 선택에서는 http:// 를 체크하시고

운영하시는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넣어주신 다음 '확인'을 눌러주세요.

두번째로는 Site의 소유를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이곳에서는 첫번째는 HTML 파일 업로드 가 있고, 두번째는 HTML 태그, 그리고 소유확인 없이 사이트 추가가 있는데요~ 여기서 두번째 항목인 'HTML 태그'를 체크하신 후에 아래에 그림문자를 미리 입력을 해둡니다. 그런다음 바로 아래 화면으로 넘어가서


두번째 항목인 HTML 태그를 선택 하셨다면?

위와 같이 문구가 나올겁니다. 메타태그 라는 것을 자신의 블로그? 사이트?에 넣어서 식별을 하는 것인데요~


보다 자세한 설명을 도움말을 참고해주세요.가 있는데요~ 이 도움말을 클릭 해도 사실 잘 이해가 안가실 것 같습니다.

그냥 무시해 주시고요~ 아래에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운영하시는 Site 나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티스토리 닷컴에 접속 후 운영하시는 계정에 로그인을 한 상태에서 위와 같이 '스킨 편집'을 클릭 해주세요. 

예전과 다르게 최근에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개편이 있는 뒤로는 조금 메뉴 위치나 기능들이 변했습니다.

html 편집 이 보이죠? 이것을 클릭 해주세요.

그러면 두번째 화면과 같이 나옵니다. 현재 사용하시는 스킨에 따라 위치나 내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head>다음에 위에 메타태크를 삽입하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그러면 헤드 다음에 아무 자리나 넣어도 되나요?

네)


단 </head> 헤드 태그가 끝나는 지점 이전에 넣어주시기만 하면 되겠습니다.   


위에 영문을 보니 N포털 사이트 이름과 verification 이라고 나오고 아래에 문자가 적혀있는데요 즉 그냥 식별용입니다. 로봇이 이 메타태그를 만들어 놓으면 데이터 정보등을 수집하게 됩니다.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화면으로 넘어와서

확인을 누르면 위와 같이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다는 문구가 나오고 아래에는 검색노출은 보장을 하지 않으며 노출 영역은 로직에 의해 결정된다고 적혀있습니다. 이말은 즉

신생 블로그가 바로 등록을 한다고해서 n포털 사이트에 반영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럼 내 블로그는 언제 노출이 되냐 생각을 하실 탠데요~?

보통 30개의 글 ~ 기간으로는 한 두달 정도면 n포털 사 이트에서 노출이 될 것입니다.


확인을 클릭 하시고요~

이제는 네이버는 했으니까


바로 구글로 넘어가겠습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사이트에 접속 후

단, 이때 Google 계정이 있으셔야 합니다.

없으시다면 계정 가입을 하시고 이용을 해주세요.


계정에 로그인한 상태에서 Site에 방문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겁니다.

서치콘솔 이라고  영문으로 적혀있고요


여기서 포인트는? [속성 추가]를 누른 후

운영하시는 웹사이트 [블로그 주소]를 넣으신 후 [추가]를 클릭합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으로 위와 같이 권장방법과 대체 방법이 있지만, 저는 대체 방법을 하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n포털에서 했던 것처럼 메타태그를 사이트에 넣어서 식별을 하게 하는 것입니다. 처음에 한번 등록을 해두면 나중에 더이상 건드리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는 방법은 위에 n포털과 동일합니다.

<head> 섹션에 붙여넣으시면 되고요~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위에것은 구글, 아래는 네이버

두개를 등록한 후 스크린샷을 남긴 사진입니다.


둘다 verification 이고 아래에는 메타태그 정보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신 다음 다시 구글 웹마스터도구 사이트에 접속을 한 다음 완료를 하시면

축하합니다. site 의 소유자임이 성공적으로 확인이 되었다는 문구가 나옵니다.


계속을 눌러주세요.


지금까지는 '네이버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것이 끝이 아닙니다. 

두가지가 더 남아있지만, 이번 시간에는 그 두가지 중 한가지만 설명을 드리고, 다음번 글에서 자세하게 소개를 하겠습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에서 왼쪽에 카테고리 중 [크롤링] - [Sitemaps]을 마우스로 클릭 하신다음

사진과 같이 화면이 나오면? 오른쪽에 [SITEMAP 추가/테스트] 빨간 버튼을 클릭 해주세요.


그런다음 위와 같이

저는 제 블로그 주소가

http://forhiddener.tistory.com 이기 때문에 / 슬래시뒤에 

rss 만 입력을 해주면 됩니다.


그렇게 하면 RSS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rss는 내일 소개드리는 사이트맵과 함께 블로그 걸음마 단계에서 꼭 해야하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명심해주세요.


위 사진에서 [제출]을 눌러 주시면 되고요~

등록이 되면 처리된 날짜, 문제, 웹, 제출 갯수, 섹션 생성됨에 상태 등 이 나옵니다.


지금까지 수고하셨습니다.

네이버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에 대해 배워봤습니다.

다음 시간에 사이트맵 편도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