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캡쳐 단축키


맥북 캡쳐 단축키


안녕하세요~ 포히드너 입니다.

MacBook Pro, 혹은 Air 제품을 구입하시고 온라인에서 마음에 드는 사진 자료를 봤을때, 뉴스 등을 스크랩할때 캡쳐를 하게되는데요~ 오늘은 '맥북 캡쳐 단축키' 사용법 등에 대해 배워볼까 합니다. 요즘 나온 최신 MacBook 을 구입하시면 기본적으로 MacOS Mojave 모자브가 설치되어 있을 겁니다. 모자브는 하이시에라 보다 사용자의 환경에 알맞게 설정할 수 있는 캡 쳐 및 위젯 기능이 상당히 개선이 되었습니다. 사용자 환경에 맞게 커스텀 할 수가 있게 되다보니 기능들이 자연스럽게 몇가지가 더 추가 됐습니다. 그 추가된 기능으로는? (전체 화면 기록, 선택 부분 기록)도 쉽게 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맥북 캡쳐 단축키 와 모자브에서 캡 쳐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acOS Mojave (최신) 바로 전에 OS 로 하이 시에라 (High Sierra) 또는 그 이전 스노우레오파트 다른 OS에서는 일반적인 맥북 캡쳐 단축키 는 두가지가 있었습니다. 

선택 영역 캡쳐: command + shift + (숫자) 4

전체 영역 캡쳐: command + shift + (숫자) 3

가장 최신의 OS 버전인 MacOS Mojave 로 업데이트를 하시면?

shift + command + (숫자) 5 를 누르면? 모든 유형의 스크린샷을 찍거나 화 면을 비디오로 녹화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기존의 커맨트 쉬프트 숫자 3과 4 전체, 선택 영역 스크린샷을 만드는것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MacOS Mojave 모바브에서 맥북 캡쳐 단축키 shift + command + 5 를 누르면? 위와 같이 캡처 제어기 화면이 나옵니다. 총 다섯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전체 화면, 선택한 윈도우, 선택 부분, 전체 화면 기록, 선택 부분 기록)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먼저, 원하시는 모드 항목을 클릭 하신 후에 포인터가 카메라 모양으로 바뀔 것입니다. 그러면? 화 면의 아무 곳이나 클릭하여 해당 디스플레이의 화 면을 캡 처 하시거나 화 면 상 제어기에서 캡 처 를 클릭해 전체 디스플레이 화 면을 찍을 수 있습니다. 이때 우측 하단에 나타나는 스크린샷의 축소판 모양이 나오는데요~ 마우스로 클릭을 하시면? 수정을 할 수 있는 도구 모음이 나오고, 축소판 스크린샷 화 면을 클릭하지 않으시면? 3~5초 정도 이후에 바탕화면에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맥북 캡쳐 단축키 로는?

전체 화면은? command + shift + 숫자 3 을 누르거나 위와 같이 모자브 OS에서는? 화 면에 캡 처 제어기에서 첫번째 모드를 클릭 하시고 포인터가 카메라 모양으로 바뀌면? 화면의 아무곳이나 클릭하여 해당 디스플레이의 화면을 찍을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캡 처 버튼을 누르시거나 엔터 Enter 키를 클릭하셔도 실행이 됩니다. 



MacOS Mojave 이전의 운영체제 버전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공통 맥북 캡쳐 단축키 로 선택 부분을 찍으려면? 

Command + shift + 4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모자브로 업데이트된 맥 환경에서는 제어기 모드에서 '선택 부분' 점선 모양 아이콘을 클릭 하신 후에 위와 동일하게 '캡 처' 버튼을 누르신 다음 영역을 잡으신 다음 원하시는 스크린캡 처 를 할 수가 있습니다.


선택한 윈도우 캡 처 모드는?

선택 부분과는 조금 다른 기능으로 Mojave 운영체제에 새로 추가된 기능으로 만약 두개의 스크린 창이 있다면? 그 중에서 한 쪽의 윈도우 부분의 전 체 를 Capture 하는 것입니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MacOS Mojave에 추가된 새로운 기능으로 '전체 화면 기록', '선택 부분 기록'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퀵타임 플레이어를 이용해 화면녹화를 할 수가 있었는데요~ 모자브 운영체제에서는 더 이상 퀵타임 플레이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쉽게 화면 기록을 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전체, 선택) 둘 중에 원하시는 모드를 선택 후 실행 방법은 스크린 캡 처 와 동일한 방법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맥북 캡쳐 단축키 Command + shift + 3 또는 4 를 이용해 (전체, 선택) capture 를 할 수 있었는데요~ 모자브 Mojave 에서는? [옵션]에 들어가면? 타이머 기능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타이머 설정은? (없음, 5초, 15초)중 선택할 수 있고요~ 저장 위치도 (데스크탑, 도큐멘트, 클립보드, Mail, 메시지, 미리보기, 다른 위치) 에서 원하시는 위치에 저장이 가능합니다. 



옵션에서 타이머를 10초로 선택 후 전 체 화 면 모드에 놓고 캡 쳐 버튼을 클릭 해봤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10,9,8,7,6,5,4,3,2,1 카운트 다운이 시작되고 screen capture 를 할 수가 있습니다. 



선택 영역 맥북 캡쳐 단축키 는? command + shift + 숫자 4 입니다. 제어기 창에서 세번째 항목의 아이콘을 선택 후 '캡 쳐 영역'을 잡습니다. 두번째 이미지 처럼 특정 부분만 영역을 잡을 수가 있습니다. 그런다음 엔터키를 누르시거나 캡 .처 버튼을 클릭 하시면 되겠습니다. 



타이머를 10초로 설정해뒀기 때문에 화면과 같이 나옵니다.



아까전에 선택한 윈도우 영역 capture 에 대해 설명을 했었는데요~

위에 사진과 같이 B영역에 보시면 현재 파란색으로 선택영역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웹 창 영역, 바탕화면 영역, 윈도우 창으로 인식해 두개의 창을 나눠 A영역, B영역 중 전체를 Capture할때 사용할 수 있는 모드 입니다. A영역을 마우스로 한번 클릭하면 파란색으로 색상이 바뀌면서 이부분만 캡 처 가 됩니다. B영역을 한다면? 바 탕 화 면에 해당되는 부분만 Capture가 됩니다.



맥북 캡쳐 단축키 Command + Shift + 4 와 유사하지만 위 사진에 있는 선택 부분 기록은? Screen 을 찍는 것이 아니라, 동영상 녹화 (기록)을 하는 것이 다릅니다. 영역을 잡는 다는 것은 공통 특징입니다. 사용법은 Capture 와 동일하지만, 기록 모드에서는 '기록' 이라고 문구가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록을 클릭하시면 되는데요~ 



나중에 중단을 하고자 하신다면? 우측 상단에 검정 동그라미에 네모 아이콘을 클릭 해 화 면 기록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중단과 동시에 저장이 됩니다. 




방금 스크린 기록한 파일을 맥북에서 미리보기 기능인 space bar 키를 눌러서 재생시켜 봤습니다. 위와 같이 screen 찍은 사진이 아니라 동영상으로 저장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 길이가 보이죠? 5초 입니다. 



MacOS Mojave 에서 새로 생긴 기능으로 위에 각 모드를 이용해 캡 처 할때 스크린샷 축소판이 나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우측 하단부에 작은 창이 뜨는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을 스크린샷 축소판 이라고 합니다. 그대로 3~5초간 냅두면 저장이 되고, 3~5초 전에 마우스로 클릭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간단 편집툴이 있는 창이 열립니다.

그렇게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는 없지만, 간단히 회전을 시키거나 텍스트를 추가하거나 선을 긋는 정도의 단순편집 도구를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사용을 해보니 텍스트를 넣거나 선을 긋는것은 조금 사용시 불편함이 있었고요, 자르기 기능과 화 면을 시계방향으로,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는 기능은 쓸만했습니다. 



위와 같이 왼쪽, 오른쪽 시계 방향,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기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이 Screen Capture한 이미지를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원본 Screen Shot 이미지가 크기가 너무 크다면? 자르기 도구를 이용해 알맞게 크기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편집을 하시고 우측 상단에 있는 복귀 옆에 있는 [완료]를 클릭 하시면 저장이 됩니다. 지금까지 '맥북 캡쳐 단축키' 모자브에서 캡 처 제어기 사용법, 여러 기능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IT > 애플 맥북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 맥북프로 15인치  (0) 2019.12.23
맥북 캡쳐 단축키  (0) 2019.08.2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